언론보도
2025-01-16
법률정보 등 누적 데이터 학습…내용 검토를 위한 변호사 상담 서비스도 연계
대륜 "AI 활용 맞춤 솔루션 제시해 양질 서비스 제공…리걸테크 발전 선도할 것"
법무법인(유한) 대륜이 인공지능(AI) 기반 법률 서비스를 도입해 리걸테크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의뢰인들에게 24시간 빠르고 정확한 법적 정보를 제공하고, 소속 변호사와의 신속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해 고객 맞춤형 법률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법률 서비스와 첨단 기술이 결합한 '리걸테크'는 현재 해외 여러 국가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하며 법률 시장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AI 변호사가 무료 전화 상담을 제공 중이고, 미국과 프랑스에서도 AI 기반 변호사 앱이 출시된 상황이다.
대륜 역시 이러한 글로벌 흐름에 발맞춰 AI 법률 서비스를 도입해 국내 법조계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대륜 AI 서비스의 영역은 단순한 법률정보 전달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용자들의 질문 사안을 분석·검토하고, 빠른 시간 안에 최적의 정보를 요약해 필요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민·형사상 문제나 법적 분쟁 등 구체적인 상황을 입력하면 AI가 관련 유사한 법률정보 및 판례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AI의 답변을 재검토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대륜은 AI와의 상담이 종료된 이후, 변호사와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대륜 AI의 답변이 법적으로 적합했는지, 또 허위 정보가 포함돼 있진 않았는지 등 답변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보완 작업이 이뤄지게 된다.
특히 해당 AI는 법률정보·판례 등 대륜이 오랜 시간 동안 축적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돼 눈길을 끌고 있다. 소속 전문 변호사들이 AI 학습 과정에서 답변 작성에 참여해 정확도와 신뢰성을 더욱 높인 것이다.
대륜 김국일 경영총괄대표는 "리걸테크는 법조 시장의 미래를 열어가는 중요한 열쇠"라며 "대륜은 AI 서비스 도입을 통해 공익적 사회공헌을 도모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며 양질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변호사협회의 규정에 의하면 AI 서비스를 광고하기 위해서는 변협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대륜은 이를 준수하면서 AI 서비스 도입을 대중에 전하고 리걸테크가 법조 시장에 가져올 긍정적인 영향을 널리 알려 국내 법률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륜은 이번 AI 서비스 도입 외에도 구성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AI를 활용할 예정이다.
여기에 관계 법령 등 사안에 대한 관련 자료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해 내부적으로도 AI를 통한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킬 계획이다.
[기사전문보기]
데일리안 - 법무법인 대륜, AI 법률 서비스 도입…리걸테크 시장 선도 (바로가기)
지디넷코리아 - [ZD SW 투데이] KISIA, 2025년 정보보호 인재양성 교육생 모집 外 (바로가기)
로리더 - 법무법인 대륜, AI 법률 서비스 도입···"리걸테크 발전 선도할 것" (바로가기)
매일경제 - [단독]‘제2의 AI대륙아주’ 되나…변협, 24시간 무료 AI법률상담 ‘대륜AI’ 징계 검토 (바로가기)
조세금융신문 - 법무법인 대륜, AI 법률서비스 도입…최적의 답변제공 (바로가기)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