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하자보수소송 민사걸려고 하는데요

조회수 46,791 | 2024-03-25

어렵게 대출받아서 신축 아파트 선분양 후입주 했는데 점검해보니 단지 놀이터와 화단 나무 잔디 전부 다 엉망진창이었어요! 그리고 원래 받았던 팜플렛이랑 구조도 약간 다른걸 발견했는데 사기당한 기분에 잠을 못자겠어요 큰돈 들였는데 ㅠ멧돼지가 온줄알았어요 처음에는. 시공사를 처벌하기는 어렵겠지만 민사로하자보수소송이라도 좀 청구하려고요. 되겠죠?? 저같은 일 당해보신분 계신가요??
A
아파트를 시공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재료를 쓰거나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설계와 다르게 지은 부분은 명백히 하자에 해당되며 하자보수소송을 청구하실 수 있는데요 자세한 항목에 따라 소를 제기할 수 있는 기한이 정해져있기에 미리 이를 확인하시고 준비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입주 전에 문제가 발견되면 잔금을 지급하기 전에 청구하여 받을 수 있으나, 문의자님의 경우와 같이 입주 후에 하자를 발견했을 때는 단지를 관리하는 팀에서 고쳐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단순한 수리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라면 역시 소송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겠습니다. 청구 기한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하자는 일반적으로 2년 안에 청구하셔야 하고 조경 및 배수, 급수시설은 3년이며 방수 및 철골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는 5년까지 청구하셔야만 합니다. 그러나 보통 시공사 측에서는 이러한 하자를 쉽게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상황을 검토 받고 다양한 판례를 해석하여 하자의 발생 원인과 책임 소재를 가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승소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하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시공사나 시행사의 문제임을 밝히셔야 합니다. 또한 기업을 상대로 하는 일인 만큼 법적 도움을 받아 대처하시는 것이 바람직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하단의 네임카드를 통해 본 변호인과 같은 부동산 및 민사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신속히 연락 바랍니다. 바라고 계신 좋은 결과로 이끌어드리겠습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