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무단퇴사 손해배상청구소송 가능할까요?

조회수 85,877 | 2023-09-14

작지만 그래도 30명정도 되는 회사를 운영중인 사람입니다.그런데 최근에 한 직원이 더이상 못다니겠다고 해서 신입을 뽑고 인수인계 후 퇴사를 처리해주겠다고 이야기가 끝난 상황이었는데 그 다음날 바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날 처리해야하는 업무도 있고 그래도 나름 중요한 직책에 있었던사람이 이렇게 행동을 하길래 제 입장에서는 회사에 손실을 준 그 퇴사자에게 무단퇴사 손해배상청구소송이 가능할까요?
A

무단퇴사 손해배상청구소송 관련 문의 답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입니다.

보편적으로는 회사를 나가기 한달 전 빠르게 의사표시를 하고 기업측에선 그를 대신해줄 새로운 사원이 입사하게 되면 적절한 인수인계를 거쳐야 하지만 이 과정을 밟지 않는다면 무단퇴사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단퇴사 손해배상청구소송도 모든 사정을 받아들여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피해를 입게 되었다는 내용과 일을 한 사람이 무단으로 직장을 나간 행위가 기업에게 피해를 주었다는 점을 소명하여 입증해야합니다.

실질적으로 기업에 영향을 끼친 손해와 일에 지장이 생겨나게 된 사실을 제대로 책정하여 보여줄 수 있어야만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직장을 나가 기업이 손해를 입게 되더라도 퇴사를 하게 된 날로 부터 14일안에 급여와 퇴직금을 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무단퇴사를 한 직원에게 손해배상청구소송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살펴보아야 할 항목들이 많기에 법적대응을 원하신다면 법적 자문을 구해 조력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