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업무사례

조합원지분환급

[조합원소송] 조합원소송 의뢰인 변호해 10억원 환급 받은 법무법인 대륜

조합원소송을 위해 법무법인 대륜을 찾은 의뢰인은 조합원 지분을 환급 받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CONTENTS
  • 1. 조합원소송 의뢰인의 요청
  • 2.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
    • -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 :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26조 (탈퇴자의 지분의 환불과 그 정지)
    • -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 : 제70조 (준비금과 이월금)
  • 3.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피고 주장 반박
    • -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피고 주장 반박 : 출자금 총액의 1/2을 초과하는 적립금
    • -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피고 주장 반박 : 탈퇴조합원에게 미지급한 지분환급금
  • 4. 조합원소송 변호사가 받은 판결

1. 조합원소송 의뢰인의 요청

조합원소송 의뢰인은 피고조합의 조합원으로 가입해 20여년전 출자금을 납입하고 조합원으로서 의무를 이행하다가 최근 탈퇴했습니다.

법에 의하면 피고조합은 조합원들이 탈퇴한 날이 속하는 연도의 직전 사업연도 말의 조합 재산에 따라 지분을 정해 환급을 하게 돼있습니다.

지분은 탈퇴조합원의 출자금, 탈퇴조합원의 회전출자금, 총회에서 지분으로 확정한 준비금 등을 기준으로 예산회계규약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산출해야 합니다.

조합원이 탈퇴한 연도의 직전 사업연도 말의 조합재산 중에서 국고 및 시,도 보조금에 의한 자본잉여금, 사업이월금, 다른 법령에 의한 준비금을 제외하고는 모두 탈퇴 지분 계산 대상이 되는 조합재산이라고 할 것이며, 조합원들이 출자한 각 출자금 이외에 조합의 법정준비금과 자본잉여금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의뢰인은 조합원소송 변호사에게 피고조합이 지분환급금 10억원 및 지연손해금을 지급하게 해 달라고 했습니다.

2.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 :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26조 (탈퇴자의 지분의 환불과 그 정지)

조합원이 조합을 탈퇴하면 정관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지분의 환불을 청구할 수 있다.

제1항의 지분은 탈퇴한 날이 속하는 연도의 직전 사업연도 말의 조합 재산에 따라 정한다.

조합원소송에 적용되는 법률 : 제70조 (준비금과 이월금)

조합은 정관으로 정하는 금액에 이를 때까지 사업연도마다의 잉여금의 10분의 1 이상을 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

제1항의 준비금은 출자금 총액의 2분의 1 이상에 이를 때까지 적립하여야 한다.

조합은 사업의 비용에 충당하기 위하여 사업연도마다의 잉여금 중에서 10분의 1 이상을 다음 사업연도에 이월하여야 한다.

3.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피고 주장 반박

조합원소송 변호사는 피고 주장에 대해 반박에 나섰습니다.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피고 주장 반박 : 출자금 총액의 1/2을 초과하는 적립금

조합원소송 피고는 상법이 아니라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의 적용을 받으므로 출자금 총액의 1/2는 적립 의무의 상한이 아니라 하한이고, 이를 초과해서 피고가 적립하는 이익잉여금은 법적으로 적립이 강제되는 준비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의무로 적립해야하는 금전이 상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식에 반하는 주장입니다. 피고 조합이 이익잉여금을 무한정 적립하기만 하면 그것은 법에서 의무로 강제한 것이라고 하는 것은 말이 전혀 맞지 않습니다.

또한 피고 조합이 적립한 금액이 얼마이든 탈퇴한 조합원의 지분에 포함시켜 환급하지 않는다고 하면, 최종적으로 남은 조합원이 그 적립한 금액을 다 차지하는 것이 되는데, 이 또한 상식에 반하는 것입니다.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피고 주장 반박 : 탈퇴조합원에게 미지급한 지분환급금

조합원소송 피고는 의뢰인 이전에 탈퇴한 조합원들에게 미지급한 지분환급금이 감자차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감자차익과는 거리가 멉니다.

감자차익은 주식회사의 경우 감자시 주주에게 주식의 액면금보다 덜 지급했을 때 그 액면금과 주주에게 지급한 금액의 차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액면금을 전부 지급한 경우에는 감자차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식회사의 자본금은 피고 같은 협동조합의 경우에는 출자금을 말하는 것이므로, 감자차익이란 탈퇴조합원들에게 지급한 금액의 출자금과의 차액을 말하는 것인데, 피고 조합의 경우 탈퇴조합원들에게 출자금이나 회전출자금은 모두 지급했고, 지급하지 않은 금액은 이익잉여금을 적립한 지분 금액이므로, 감자차익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조합원소송 변호사가 받은 판결

법원은 조합원소송 변호사의 말을 들어 의뢰인의 청구를 전액 인용해, 10억 원 및 지연 이자를 지급하게 했습니다.

조합원소송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전문 지식이 없으면 원하는 바를 얻어내기 어렵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조합원소송 전문가들이 모여 의뢰인이 요구하는 것을 어떻게든 얻을 수 있게 합니다.

해당 사건 의뢰인과 같은 상황에 놓여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법무법인 대륜 조합원소송 전문 변호사를 찾아주세요.

[조합원소송] 조합원소송 의뢰인 변호해 10억원 환급 받은 법무법인 대륜

사건 담당 변호사

김다은변호사님

김다은

변호사

이메일

민사전문 변호사

T. 070-7510-1046

김양지변호사님

김양지

변호사

이메일

민사전문 변호사

T. 070-7510-2139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