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보복운전처벌을 위해 대륜을 방문한 의뢰인
- - 보복운전처벌을 하고자 한 의뢰인의 사연
- - 보복운전처벌 관련 법령
- 2. 보복운전처벌을 위한 대륜의 조력
- - 보복운전처벌 주장 ① 의뢰인이 겪은 정신적 피해가 심함
- - 보복운전처벌 주장 ② 피고인은 반성하는 태도가 전혀 없음
- - 보복운전처벌 주장 ③ 피고인의 범행은 상당히 위험했음
- 3. 보복운전처벌을 위한 고소대리 조력 결과, ‘징역형 선고’
- - 보복운전, 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1. 보복운전처벌을 위해 대륜을 방문한 의뢰인
보복운전처벌을 하고자 한 의뢰인은 터널에서 운전하던 중 한 오토바이에게 보복운전을 당했고 이 사건 이후 터널과 오토바이만 보면 심장이 크게 뛰는 등 심리적 불안을 겪었습니다. 이에 가해자를 형사고소하고자 대륜을 방문했습니다.
보복운전처벌을 하고자 한 의뢰인의 사연
피고인인 가해자는 의뢰인이 피고인 뒤에서 경적을 울렸다는 이유로 화가 나 의뢰인이 운전하는 승용차 옆으로 이동해 수차례 욕설을 내뱉었고, 이때부터 노골적으로 보복운전을 시작했습니다.
의뢰인의 승용차 앞에서 급정거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속력을 줄이고, 차 옆을 두드리는 등 약 10분간 의뢰인의 신체에 위해를 가할 듯이 위협했습니다.
경찰조사 결과 피고인이 의뢰인에게 위와 같은 보복운전을 가하던 당시, 이미 지난해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되어 있는 상황이었고, 심지어 타고 있던 오토바이에는 번호판도 없었습니다.
피고인의 보복 운전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을 겪어 운전조차 힘들어한 의뢰인은 형사고소대리를 요청하고자 했습니다.
보복운전처벌 관련 법령
위 사연에서 피고인에게 적용될 수 있는 혐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복운전
보복운전이란 운전중에 자신에게 피해를 준 상대방에게 앙갚음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위협을 가하며 위험하게 운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법률상 자동차는 위험한 물건으로 간주되어 특수상해, 특수폭행, 특수협박 죄를 범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처벌시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일반 형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 「형법」 제284조 단체 또는 다중의 위력을 보이거나 위험한 물건을 휴대하여 협박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 도로교통법위반(무면허운전)
피고인은 지난해 음주운전사고로 인해 면허가 취소된 상태였습니다. 그럼에도 운전을 했기에 이는 도로교통법상 무면허운전에 해당하며 이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 「도로교통법」 제43조(무면허운전 등의 금지) 누구든지 시·도 경찰청장으로부터 운전면허를 받지 아니하거나 운전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경우에는 자동차 등을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
■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제8조 운행의 금지 관련)
피고인이 운전한 오토바이는 번호판이 없었습니다. 누구든지 의무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자동차를 도로에서 운행해서는 안 되며, 오토바이를 소유한 사람 역시 반드시 책임보험이나 책임공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2. 보복운전처벌을 위한 대륜의 조력
대륜은 보복운전처벌을 원하는 의뢰인의 요청에 따라 의뢰인 차량의 블랙박스와 사고 근처 CCTV 등을 확보해 피고의 범행을 강조했고 재판부에 이와 같이 주장했습니다.
보복운전처벌 주장 ① 의뢰인이 겪은 정신적 피해가 심함
의뢰인은 해당 사건의 기억으로 인해 운전대를 잡을 때나 사건 지역을 지날 때마다, 폭력적이고 난폭한 오토바이를 볼 때마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 두려움을 겪어 힘들어하고 있음을 주장했습니다.
보복운전처벌 주장 ② 피고인은 반성하는 태도가 전혀 없음
피고인은 경찰에서 사건조사가 이루어지던 당시 경찰로 출석하는 것도 거부하고, 조사관에게 연락두절과 잠적을 해 결국 경찰에 검거되었으며, 피해자인 의뢰인에게 그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음을 주장했습니다.
보복운전처벌 주장 ③ 피고인의 범행은 상당히 위험했음
피고인이 보복운전을 저지른 터널은 시간에 관계없이 차량 유입이 많고 대형 차량도 많이 이용하는 도로구간입니다.
그런 도로와 터널에서 폭력적인 고의급 정거와 위협운전을 저지른 것은 자칫하면 2차 사고로 이어져 무고한 시민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상황이었음을 주장했습니다.
3. 보복운전처벌을 위한 고소대리 조력 결과, ‘징역형 선고’
보복운전처벌을 위해 대륜에 고소대리를 요청한 결과 재판부는 피고인에게 ‘징역 1년 6개월과 벌금형’을 선고했습니다.
의뢰인과 합의하여 합의금까지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음주운전 등으로 수회 처벌받은 전력이 있고, 집행유예기간 중에 범행을 저질렀다는 점으로 인해 위와 같은 처벌이 내려졌습니다.
보복운전, 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보복운전 및 난폭운전은 차량이라는 위험한 물건을 사용했으며, 실제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차량 앞을 위험하게 막거나 위협을 가했기에 2차 사건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처벌이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경험이 풍부한 변호인단이 의뢰인에게 유리한 증거를 찾아 분석하여 승소의 결과로 이끌고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의뢰인의 사안에 따라 3인~20인의 전략팀을 구성해 해결해드리고 있으니 비슷한 상황에 있다면 가까운 대륜 사무실로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