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 -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 2. 울산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3. 울산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 - 울산법무법인, 피해자가 회의 진행을 방해함을 주장
- -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이 깊게 뉘우치고 있음을 주장
- -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이 피해자와 합의했음을 주장
- 4. 울산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결정
- - 울산법무법인의 조력이 필요하다면
1.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은 여러 사람들 앞에서 피해자를 모욕하여 무거운 처벌을 받을 상황에 처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처벌 형량을 최대한 낮추고자 울산법무법인에 조력을 요청하셨습니다.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해당 사건의 의뢰인은 아파트 선거관리위원회 회장입니다.
어느 날 의뢰인은 선거 문제로 입주민들과 회의를 하고 있었는데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정책들에 대하여 피해자가 불만을 제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불만 제기는 그 정도를 지나쳐, 회의 진행을 방해하기까지 하였는데요.
회의가 피해자로 인해 중단되자, 화가 난 의뢰인은 여러 사람들 앞에서 욕설을 하며 피해자를 공연히 모욕하였습니다.
이에 불쾌감을 느낀 피해자는 의뢰인을 고소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처벌 형량을 최대한 낮추고자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셨습니다.
2. 울산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형법 제311조(모욕)
공연히 사람을 모욕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대법원 2016년도 판례 등
모욕죄에서 말하는 모욕이란 사실을 적시하지 아니하고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킬만한 추상적 판단이나 경멸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해자의 외부적 명예가 현실적으로 침해되거나 구체적, 현실적으로 침해될 위험이 발생하여야하는 것도 아니다.
대법원 2016년도 판례 등
대법원은 112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큰소리로 욕설을 한 경우 경찰관 개인을 향하여 경멸적 표현을 담은 욕설을 함으로써
경찰관 개인의 인격적 가치에 대한 평가를 저하시킬 위험이 있는 모욕행위를 하였다고 인정한 사례가 있다.
3. 울산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울산법무법인은 의뢰인에게 유리·불리한 정황을 파악하여 체계적 전략을 구상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장하며 변론을 펼쳤습니다.
울산법무법인, 피해자가 회의 진행을 방해함을 주장
피해자는 과거에 중대한 실수를 저질러, 입주자 대표회의 회장 재선거를 하도록 하여 손해를 입힌 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과거와 같은 피해가 또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본 범행을 저질렀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이 깊게 뉘우치고 있음을 주장
의뢰인은 범행의 경위와 상관없이 자신의 모든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뉘우쳐 반성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그의 가족 및 지인들도 의뢰인에 대한 선처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이 피해자와 합의했음을 주장
의뢰인은 자신의 범행 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을 다해 사과하였으며, 합의금을 지급해 피해자와 원만히 합의하였습니다.
이에 피해자는 의뢰인에 대한 처벌불원의 의사를 표시하였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4. 울산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결정
법원은 울산법무법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의뢰인에게 비교적 가벼운 ‘벌금형’을 선고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의 조력이 필요하다면
법무법인 대륜은 사건 규모에 적합한 3~20인 규모의 형사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하여, 합리적이고 합당한 형사 사건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형사 사건은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하여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해당 사건과 비슷한 상황에서 전문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하시다면,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법무법인 대륜을 언제든지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