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부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 - 부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 2. 부산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3. 부산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 - 부산법무법인, 의뢰인이 반성하고 있음을 주장
- - 부산법무법인, 의뢰인의 건강이 좋지 않음을 주장
- - 부산법무법인, 의뢰인이 피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했음을 주장
- 4. 부산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
- - 부산법무법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1. 부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부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은 과거 음주운전 전력이 있음에도, 또다시 음주운전을 하고 도주치상까지 연루되어 중한 형을 선고받을 상황에 놓였습니다.
의뢰인은 처벌 형량을 최대한 낮추고자 부산 사무실에 상담을 요청하셨습니다.
부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의뢰인은 혈중알코올농도 0.211%의 술에 취한 상태로 운전대를 잡았습니다.
운전 중, 목이 말라 도로 갓길에 차량을 잠시 주차하고 편의점에 가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의뢰인은 도로변에 차량을 주차하려고 했으나, 주취상태로 운전대를 잡은 터라 정상적인 운전이 불가능하였는데요.
의뢰인은 도로에 주차되어 있던 승용차를 앞 범퍼로 들이받고, 다른 차량들의 뒤 범퍼, 화물차의 적재함 등을 연달아 들이받았습니다.
이에 더해 피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던 피해자에게 약 2주간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를 발생시킨 후 도주하기까지 하였습니다.
과거 다수의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의뢰인이 이번에는 도주치상까지 연루되어 실형을 선고받을 위기에 놓였는데요.
처벌 형량을 최대한 낮추고자 부산법무법인에 조력을 요청하셨습니다.
2. 부산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도주차량 운전자의 가중처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3(도주차량 운전자의 가중처벌)
① 도로교통법 제2조의 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또는 건설기계관리법 제26조제1항 단서에 따른 건설기계 외의 건설기계(이하 “자동차등”이라 한다)의 교통으로 인하여 형법 제268조의 죄를 범한 해당 자동차등의 운전자(이하 “사고운전자”라 한다)가 피해자를 구호(救護)하는 등 도로교통법 제54조제1항에 따른 조치를 하지 아니하고 도주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가중처벌한다.
-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고 도주하거나, 도주 후에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 피해자를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도로교통법 제54조(사고발생 시의 조치)
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 등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이하 “교통사고”라 한다)한 경우에는 그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나 그 밖의 승무원(이하 “운전자등”이라 한다)은 즉시 정차하여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사상자를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
- 피해자에게 인적사항(성명, 전화번호, 주소 등을 말한다) 제공
■ 음주운전
도로교통법 제44조(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운전 금지)
①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노면전차 또는 자전거를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도로교통법 제148조의2(벌칙)
③ 제44조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처벌한다.
1. 혈중알코올농도가 0.2퍼센트 이상인 사람은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
2. 혈중알코올농도가 0.08퍼센트 이상 0.2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 0.08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3. 부산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부산법무법인은 집행유예를 선고받기 위해 치밀한 전략을 세웠습니다.
부산법무법인은 아래와 같은 사실을 주장하였습니다.
부산법무법인, 의뢰인이 반성하고 있음을 주장
부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이 최초 조사 때부터 자신의 잘못을 모두 인정하여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였으며, 자신의 어리석은 잘못을 매우 부끄러워하고 깊게 뉘우쳐 반성문을 작성하였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
부산법무법인, 의뢰인의 건강이 좋지 않음을 주장
의뢰인은 간암 3기로 건강이 좋지 않아 암 치료 관련 약을 복용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관절약·당뇨약 등 지병의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부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의 건강이 현재 많이 좋지 않은 상태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
부산법무법인, 의뢰인이 피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했음을 주장
부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이 물적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하여는 모두 보험접수 및 처리를 완료하였으며, 인적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하여는 대인 합의를 함으로써 피해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
4. 부산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
법원은 부산법무법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집행유예’를 선고하였습니다.
부산법무법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법무법인 대륜은 판사·검사·경찰 재직 경험이 있는 형사전문변호사가 형사사건을 공동 전담하여 사건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사건과 비슷한 상황에서 전문변호사와 함께 사건을 진행하길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부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