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배우자상속 지분이 어떻게 될까요?

조회수 50,704 | 2024-04-08

남편이 최근 위암으로 세상을 떠나게 됐습니다. 너무 슬픈 와중에도 남편의 재산을 정리해야하는데 지금 정신이 너무 온전치 못해 여기저기서 상속은 어떻게 해야한다 등의 쓸데 없는 말을 지금 너무 많이 듣고 있어서요. 혹시 배우자상속 지분이 어떻게 될까요? 저 혼자 처리하기 너무 힘드네요...
A
우리나라의 상속법 상 가족관계증명서로 확인되는 친족인 자는 고인의 재산에 대해 권리와 의무를 자동적으로 분여받는데 이때 우선순위를 잘 확인하셔서 배우자상속지분을 나누셔야 합니다. 1순위 : 자녀,배우자 2순위 : 부모,배우자 3순위 : 형제,자매 4순위 : 사촌이내 혈족 자녀나 부모라고 해서 더 많이 받거나 먼 친척이라고 해서 적게 받아야 한다는 법령은 없지만 균등분배한 것이 절대적인 비율은 아니며 동일한 차례에 함께 유산을 물려받는 사람들이 협의만 한다면 임의대로 각자의 지분을 설정해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승계자끼리 기여 사실에 수긍하지 않아 분배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법원에 상속재산분할심판을 청구해 구체적으로 기여도를 증빙해야하므로 개인별 맞춤 솔루션을 통해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는 본 변호인을 찾아주셔야 하는데요. 해당 사건의 고민, 털어놓기만 해서는 해결되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신속히 법률 상담을 요청하여 어떤 변수에도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본 소의 전문인 저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