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퇴직금미지급신고 당했는데 저희는 억울합니다.

조회수 26,564 | 2024-02-29

보통 근로자들에게 회사가 안주잖아요? 저희는 착한기업, 강소기업 순위에 들만큼 직원들 복지를 위해서 회사에 투자를 엄청하고 있습니다. 근데 1년 전에 들어온 사람이 있는데 자주 지각했고 무단 결근으로 인해서 퇴사하기로 했고, 그동안 봐준게 많아서 퇴직금 안받는 걸로 합의를 봤습니다. 와 바로 퇴직금미지급신고 하더라구요 심지어 천만원 단위로이거 사업주 입장에서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민사소송 가야할까요 법률 상담 받고 싶습니다.
A

퇴직금미지급신고 관련 문의 답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입니다.

1년 이상 회사에서 근로를 하는 경우, 사업주 측은 근로자에게 퇴직금을 정당하게 지급해야 하는데요.

질문자님의 경우 금액이 천만원 단위가 넘어가는 상황이기에, 법률 전문가와 함께 빠른 대응책을 마련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로자가 회사를 그만 뒀을 때, 회사는 퇴직금 무조건 지급해야하는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며, 4주 평균 기점으로 1주에 15시간 이상 근로시간을 채워 1년 이상 계속적 근로를 해야만 지급 사항에 해당합니다.

사실관계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무단결근, 지각 등 근태 부분에 대한 문제로 인해 합법적 퇴사라는 점, 이미 근로자와는 합의를 본 부분이 있다는 점 등을 위주로 퇴직금미지급신고 부분에 대한 입장 전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위 근로시간 중점적으로 확인하신 다음, 지급 여력에 대한 여부 법률 대리인의 자문을 받으셔서 대응방법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구성원

김지희변호사님

김지희

수석변호사

이메일

노동전문 변호사

T. 070-7510-3368

정두연변호사님

정두연

수석변호사

이메일

노동전문 변호사

T. 070-5117-2950

김원상변호사님

김원상

수석변호사

이메일

노동전문 변호사

T. 070-5117-3709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