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배임공소시효 어떻게 되나요??

조회수 17,087 | 2024-03-20

제가 경리쪽 일을 하고 있는데 5년전?쯤 퇴사한 회사에서 저를 배임했다면서 고소를 했더라구요,, 제가 뭐 거래처쪽에 유리하게 줬다느니 뭐라하는데 저 진짜 그 거래처랑 평소 알던 사이도 아니고 갑자기 이런 연락을 받게 되서 당황스럽습니다. 그리고 시간도 많이 지났는데.. 배임공소시효 어떻게 되나요,,?만약 진짜 신고 되고 처벌 받는 다면,, 오해를 어떻게 풀어야 하나요 ㅜ
A
배임죄는 형법 제355조에 따르면 타인의 사무를 담당하는 위치에 있는 자가 자신의 임무를 위반하면서 재산상의 이득을 취하도록 야기했다면 적용될 수 있으며, 이는 본인에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제삼자에게 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단순한 이득의 취함만이 아니라 본인에게 금전적 손실을 야기한 경우 높은 수준의 배임죄형향을 선고받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배인의 경우 5년 이하의 형량 혹은 천오백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며, 업무상 배임이라면 10년 이하의 형량 혹은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합니다. 결코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며, 말씀하신 배임공소시효 또한 범죄행위의 종료일로 기산 되고 있는데, 단순배임의 경우 7년, 업무 중 발생한 사안이라면 10년까지 시효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보다 자세한 기간을 따져봐야겠지만, 공소시효 내 고소가 된 것으로 보이며 의도라는 것은 사람의 마음이기 때문에 명확한 입증자료를 통해 억울한 입장을 내세워야 합니다. 특히 시간이 경과된 사안이기에 그만큼 증거 수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본 변호사는 증거뿐만 아니라 상황에 대해 냉철한 분석을 통해 의뢰인의 1:1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편하게 대표전화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