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혼외자상속 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조회수 58,117 | 2024-04-16

저는 이혼가정입니다. 어릴 적 이혼하셨고 저는 어머니랑 지냈고요. 아버지는 따로 가정을 꾸리셨습니다. 그러다가 아버지의 부고 소식 알게 되었는데 저도 아버지의 자녀로 인정되어 승계인에 해당될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이미 분배가 끝난 상황이라고 그쪽 친족측에서는 저에게 분할해줄 수 없다고 하십니다. 혼외자상속 가능한 걸로 아는데 이거 못 받나요? 가능한 거 아닌가요?
A

혼외자상속 관련 문의 답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입니다.

우선 혼외자상속을 위해 본인이 혈족이라는 사실을 증명해야 재산 분할받으실 수 있으며, 이를 증명할 수 없다면 아무리 피를 나눈 가족이라 하더라도 승계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양친이 이미 돌아가셔서 자발적인 인정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인지 청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유전자 검사를 통해 혈족이 맞음을 증명하여야 하고, 만일 친족 측에서 유전자 검사를 거부하는 등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에는 과태료도 부과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미 재산 분할이 끝난 상황에서는, 유류분 반환 청구 소송을 통해 본인의 권리를 지킬 수 있기에, 고인이 이미 재산을 미리 증여하였거나 유언을 통해 세습 의사를 남겨두었더라도 정당한 반환청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망을 알게 된 날로부터 3년 이내 또는 돌아가신 날로부터 10년 이내로 제기하셔야 하는,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에 회복을 요구할 수 없는 것으로 이른 시일 내 법정 대리인을 찾아서 조언을 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본 사안의 경우, 존재 자체를 법적 가족이 인정해 주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혼외자에게 재산을 적게 주기 위해 기여분을 주장하기도 하는 사안이라 여러 변수에 철저하게 준비하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