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지식인
조회수 91,933 | 2023-04-10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입니다.
마약초별최근 마약과 관련된 문제들이 심각하다는 언론들의 보도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어 실제로도 가벼운 처벌을 받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만일 개인이 약물이나 향정신성의약품을 직접 주입했다면 1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가 상습적으로 일어난다면 3년 이상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직접적으로 투입을 하지 않은 채 그저 가지고만 있었을 경우 마약소지죄가 적용되어 5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혹은 5,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설령 초범이라고 하더라도 기소유예와 같은 가벼운 형벌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하지만 내가 단순히 소지만 하고 있었더라도 제대로 대처한다면, 선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1. 일단, 해당 약품이 마약이었던 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어야 합니다.
2. 그리고 외관상 해당 물건이 마약이라고 판단을 해보기 힘든 사정이 있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는 본인이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연히 물건을 소지하게 된 경우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저지른 행위를 부인하는 것보다는 법률 전문가를 찾아 적절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게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본인에게 내려질 마약처벌의 기준도 달라질 확률이 있으니 법률대리인과 한번 상담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