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금융실명제 위반인지 아닌지 궁금해요

조회수 72,401 | 2023-10-25

혼자 살고 계신 엄마한테  제 계좌를 쓰라고 빌려줬습니다. 꽤 큰 돈이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금융실명제 위반 명목으로 조사 받아야 하는데 가족한테 계좌 주는 것도 처벌받나요?               제 가족인데 통장을 주든 안주든 상관 없지 않나요 법적으로 어떻게 될지 조언 부탁합니다
A
우선 가족이나 지인 사이라고 해도 금융 매체를 대여해 줘선 안되며 법인 명의의 계좌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필히 매출 신고가 이뤄져야만 합니다. 매출 신고가 이뤄진다고 하여도 차명 계좌를 이용했다면 금융실명제 법 위반을 통해 억울한 혐의에 처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금융실명제 법이란 1993년에 시행되어 오늘날까지 가명 혹은 무기명에 대한 금융거래를 제한하고 실명 확인을 거치지 않으면 실질적인 절차 이행이 되지 않도록 한 법률입니다. 또한 타인이 나의 명의를 사용하거나 이것을 역으로 하여 주체가 달라지는 상황에도 역시 적용됩니다. 타인의 금융 정보를 이용한 것만이 아니라 대여해 준 것 또한 금융실명제 위반에 해당하여 법적 처벌을 받게 됩니다. 통장만이 아니라 계좌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양수한 경우 전자금융거래법 제49조에 의해 5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 원 이내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본 죄의 적용을 위해 중요하게 판단되는 것은 고의성입니다. 설령 상대방이 범죄로 사용할 것을 몰랐다고 할지라도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금융 매체나 계좌 정보를 알려주는 것은 범행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한 빠르게 법조인의 도움을 통해 감형 및 무혐의를 주장할 수 있는 양형 조건을 파악하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해결책을 얻을 수 있도록 신속히 법률 상담 요청을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본 법안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경력을 보유한 형사 / 금융 전문 법조인과 함께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