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대방을 고의적으로 미는 행위나 공포를 유발하는 멱살을 잡아 이끄는 행동 등 모두 폭행죄로 성립이 가능합니다. 단순 폭행죄의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혹은 5백만 원 이하의 벌금이 피의자에게 선고되고 있습니다.
만약, 폭행을 가한 자가 가위, 칼 등 위험한 물건을 소지한채 폭행했다면 특수 혐의가 붙어 형량은 5년으로까지 높아질 수 있으며, 휴대폰이라도 상대방에게 무기가될 수 있는 물품이라면 모두 포함됩니다.
2. 단순 폭행의 경우 보통 합의로 사건을 종결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가해자 측에서 합의금을 제시하며 고소를 취하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합의금의 경우 피해자의 피해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변호사 선임 후 함께 책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3. 형사처벌은 폭행을 가했던 부분에서만 법적으로 책임지기에, 목걸이에 대한 보상을 따로 받으시려면 피해 본 상황에 대한 증명 자료를 마련하셔서 민사소송 별도로 제기하셔야 합니다.
4. 폭행 당하신 후, 허리 디스크가 심각해져 병원의 장기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면, 진단서, 전문의 소견서 등 적절한 증거자료 제출하셔서 손해배상 청구하셔야 합니다.
합의금 책정부터, 가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까지 법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이 홀로 소송을 진행할 경우, 생각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소송이라면 더더욱 형사/민사 전문 변호사 도움 받으시는 것이 현명하시다는 점 기억하시고, 소송에 대한 대비책 세우시려면 빈틈없는 입장 변론과 진술로서, 사건해결을 1분이라도 당길 수 있는 완벽한 방법 제시해드리고 있는 전문 법조인 저에게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