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판결분석

약사법위반 | 면허 위조 약사 채용한 약국장, ‘무죄’ 선고

약사법위반 혐의로 약사 면허를 위조해 약사 행세를 한 사기범을 고용한 약국장에 대해 재판부는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CONTENTS
  • 1. 약사법위반, 자세한 정황은?
    • - 약사법위반, 관련 법령은?
  • 2. 약사법위반, 항소심의 판단은?
  • 3. 약사법위반, 대륜의 전략은?

1. 약사법위반, 자세한 정황은?

약사법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는 제주의 약국을 운영중인 약국장으로, 약사 면허를 위조한 B씨를 고용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B씨는 투자 실패로 대출 채무가 누적돼 돈이 필요했고, 과거 약국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약사 행세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후 B씨는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약사를 구인 중이던 A씨의 약국을 찾아 면접을 봤는데요.

B씨는 PC방에서 보건복지부장관 관인이 포함된 약사 면허증 양식을 검색해 출력한 후, 자신의 사진을 붙이고 면허번호와 이름, 생년월일을 붙인 뒤 복합기를 통해 위조한 약사 면허증을 만들었습니다.

A씨와의 약국 면접과정에서 B씨는 이 위조된 약사 면허증을 제출하며 자신이 특정 약대 출신이고 3년간 약국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고 거짓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속은 A씨는 B씨를 고용했고, B씨는 약 3년 동안 A씨의 약국에서 약 14억 7,600만 원 상당의 의약품을 판매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B씨는 공문서위조, 위조공문서행사, 사기, 약사법위반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으며, A씨도 약사법 위반 혐의로 벌금 500만 원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A씨는 “B씨가 제시한 약사 면허증이 위조된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오히려 B씨에게 속은 피해자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항소했습니다.

약사법위반, 관련 법령은?

위 사례와 같이 약사 면허증을 위조한 사람을 고용한 약국장도 법적 책임을 물게 됩니다. 약국이 위조된 면허증 사본만 받고, 약사 면허에 대한 확인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입니다.

적용되는 관련 법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약사법 제6조(면허증 교부와 등록)

① 보건복지부장관은 약사면허 또는 한약사면허를 줄 때에는 각각 등록대장에 면허에 관한 사항을 등록하고 면허증을 내주어야 한다.

② 제1항의 면허증을 분실 또는 훼손하였거나 기재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면허증을 다시 교부받을 수 있다.

③ 약사 및 한약사는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받은 면허를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누구든지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받은 면허를 대여받아서는 아니 되며 면허 대여를 알선하여서도 아니 된다.

약사법 시행규칙 제11조(등록증·허가증의 게시)

② 약국개설자 또는 약국에 종사하는 약사 또는 한약사는 그 약사 면허증 또는 한약사 면허증 원본을 해당 약국 안의 보기 쉬운 곳에 게시하여야 한다.

2. 약사법위반, 항소심의 판단은?

약사법위반 혐의로 1심에서 벌금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A씨는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A씨가 B씨를 약사로 오인하고 고용한 이상, B씨에 대해 일반 종업원과 같은 수준의 관리, 감독 의무가 있다고는 볼 수 없다”면서 “관리, 감독 의무 소홀로 약사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1심 판결은 적법하지 않다”고 본 것입니다.

또한, B씨는 A씨의 약국에서 의약품을 조제하지 않고 일반 의약품 판매 업무만을 담당했으며, 독립적으로 근무했다는 점도 무죄 판결의 근거로 작용했습니다.

재판부는 “A씨는 B씨로부터 사기를 당한 피해자”라며 “1심의 유죄 판결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한다”고 판시했습니다.

3. 약사법위반, 대륜의 전략은?

약사법위반 혐의로 위조 면허증을 소지한 사람을 고용했다며 1심에서 벌금형 집행유예를 선고했으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지방법원의 판결을 분석해봤습니다.

이 사건 이후 약국장들 사이에서는 약사 면허 확인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습니다. 약사 면허증은 보건복지부 면허 민원 사이트를 통해 면허 관련 사항의 진위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일 무자격자를 고용해 의약품을 조제하거나 판매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약사법 제76조에 따라 약국의 업무정지 처분을 받으며, 약국개설자 또한 처분 대상이 됩니다.

억울하게 약사법위반 혐의를 받았다면, 신속히 🔗의료전문변호사를 선임해 사건을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풍부한 의학지식과 경험을 갖춘 법무법인(유한) 대륜 🔗의료소송그룹이 의뢰인을 적극 조력하겠습니다.

관련 구성원

최윤정변호사님

최윤정

책임변호사

이메일

약사 자격 보유 변호사

T. 070-7510-2014

김영주변호사님

김영주

책임변호사

이메일

민사/형사전문 변호사

T. 070-5117-5510

손윤정변호사님

손윤정

선임변호사

이메일

의료/손해배상전문 변호사

T. 070-7510-1820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