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판결분석

보험금분쟁 | 의사의 진료 행위가 보험사에 손해를 입혔는지에 대한 판결

보험금분쟁 속, 의사의 진료행위가 실손보험비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한 불법행위인지 문제 된 사건입니다.

보험금분쟁 보험계약사의 소송을 기각한 판결입니다.

CONTENTS
  • 1. 보험금분쟁, 진료행위가 실손보험비를 유도한 불법행위인지 문제 된 사건
    • - 보험금분쟁, 원고의 주장
  • 2. 보험금분쟁, 진료행위가 실손보험비 유도했는지에 대한 판단
  • 3. 보험금분쟁, 대륜의 전략은?

1. 보험금분쟁, 진료행위가 실손보험비를 유도한 불법행위인지 문제 된 사건

보험금분쟁 속 의사의 진료행위가 실손보험비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한 불법행위인지 문제된 사건입니다.

원고는 실손보험을 제공하는 보험사이며, 피고는 외과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의사입니다.

이 사건 피보험자들은 피고 운영 의원에서 갑상샘의 종양 내부에 바늘을 삽입한 후 고주파를 발사하여 종양을 괴사시키는 방법으로 갑상샘 결절을 제거하는 고주파절제술을 받고 진료비를 피고에게 지불한 다음, 원고로부터 실손의료비 상당 보험금을 지급받았습니다.

원고는 피고가 이익을 취득할 목적으로 이 사건 피보험자들을 대상으로 불필요한 시술을 행하고 입원치료까지 받게 함으로써 원고로부터 실손보험비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 내지 방조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이 사건 소를 제기했습니다.

이 사건의 쟁점은 ▲피고의 불법행위 존재 여부 ▲손해 발생과 인과관계였습니다.

보험금분쟁, 원고의 주장

이 사건 보험금분쟁에서 원고는 이 사건 피보험자들이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1.5cm 미만이었고, 초음파상 확인되는 결절의 위치나 크기에 비추어 고주파절제술의 대상이 아니었으며, 입원치료도 불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럼에도 피고는 이익을 취득할 목적으로 피보험자들에게 불필요한 시술을 행하고 입원치료까지 받게 함으로써 실손보험비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 내지 방조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혔습니다.

2. 보험금분쟁, 진료행위가 실손보험비 유도했는지에 대한 판단

보험금분쟁과 관련해 법원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고, 소송비용을 원고가 부담한다는 1심의 판결을 그대로 유지하며 원고의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이 사건 피보험자의 경우 갑상선암을 앓은 가족이 있었기에 이러한 주관적 사정이 해당 피보험자들이 시술을 받기로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위와 같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피고가 환자인 이 사건 피보험자들이 호소하는 주관적 증상 또는 환자의 의사에 따라 고주파절제술을 시행하였다고 해서, 피고가 보험사인 원고에 대해 불법행위를 했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바라봤습니다.

3. 보험금분쟁, 대륜의 전략은?

보험금분쟁 사건에서는 의료인이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라는 점을 입증하는 것이 주요 쟁점 중 하나였습니다.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장은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의료법에 따라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료 관련 감염을 예방하며, 의료 기술을 발전시켜 환자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책무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원고인 보험사는 ‘의사의 보험사에 대한 불법행위 및 손해 발생’을 증명할 책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원고는 해당 시술이 보험금 지급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다는 점을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의료 보험금 분쟁 사건에서는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를 위해 가해행위, 손해 발생, 인과관계라는 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함을 유념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민사전문변호사와 의료소송∙의료중재 사건을 다수 수행한 🔗의료전문변호사의 연계를 통해 의료 분야 보험금분쟁 관련 맞춤형 대응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구성원

조상수변호사님

조상수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광주지검 순천지청 차장검사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장검사 경력

T. 070-5117-3709

박정규변호사님

박정규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수원지법 안산지원 부장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판사 경력

T. 070-7510-2014

김동환변호사님

김동환

선임변호사

이메일

기업/형사전문 변호사

T. 070-7510-3368

김낙형변호사님

김낙형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대구지법 부장판사 부산고법 판사 경력

T. 070-7510-2012

곽민섭변호사님

곽민섭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광주지법 해남지원 부장판사 특허법원 판사 경력

T. 070-5117-5510

박한진변호사님

박한진

수석변호사

이메일

민사집행전문 변호사

T. 070-5221-2805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