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업무사례

과징금부과처분취소

성남행정소송변호사 | 과징금 약 3억 원 부과 받은 의뢰인, 취소 판결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부당하게 과징금 부과 처분을 받았다며 성남에서 행정소송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찾아주신 의뢰인을 변호했는데요, 처분의 취소 판결을 받아냈습니다.

CONTENTS
  • 1.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방문 경위는
  • 2.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과징금 부과 받은 이유는
    • -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과징금 부과 처분 취소 방법은
  • 3.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사건 조력은
    • -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의 남동생이 등기이행에 협조하지 않았음을 강조
    • - 성남행정소송변호사, 구청은 재량권을 남용하고 있음을 강조
  • 4.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사건 조력 결과는

1.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방문 경위는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은 구청장으로부터 부당한 과징금 부과 처분을 받았다고 하셨는데요,

성남행정소송변호사가 들어본 의뢰인의 사연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의뢰인은 약 10여 년 전 남동생으로부터 한 토지를 매수한 뒤 그 토지에서 음식점 장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몇 달 전 소유권 이전 등기 절차를 밟았다는데요, 구청은 의뢰인이 장기 미등기자에 해당한다며 약 3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의뢰인은 소유권 이전 등기 절차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며 구청이 부과한 과징금은 부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의뢰인은 성남행정소송변호사에게 해당 과징금 부과 처분의 취소 판결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해주셨습니다.

2.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과징금 부과 받은 이유는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은 장기 미등기자에 해당한다며 구청으로부터 약 3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는데요,

부동산실명법에 따르면 일정 기간이 지나도록 소유권이전등기를 신청하지 않을 경우 부동산 가액의 30/100에 해당하는 범위에서 과징금이 부과됩니다.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 제10조 (장기미등기자에 대한 벌칙등)

①부동산등기특별조치법 제2조제1항·제11조 및 동법 부칙 제2조의 적용을 받는 자로서 다음 각호의 1에 의한 날부터 3년이내에 소유권이전등기를 신청하지 아니한 등기권리자에 대하여는 부동산평가액의 100분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과징금으로 부과한다.

1. 계약당사자가 서로 대가적인 채무를 부담하는 경우에는 반대급부의 이행이 사실상 완료된 날

2. 계약당사자의 일방만이 채무를 부담하는 경우에는 그 계약의 효력이 발생한 날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과징금 부과 처분 취소 방법은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의뢰인의 부당한 과징금 부과 처분에 대한 취소 판결을 받아내야 했는데요,

이 경우 과징금부과처분취소소송의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과징금부과처분이 행정청에서 내려지는 법률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로 부과되는 금전적 제재의 행정 처분이기 때문인데요,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의뢰인에게 과징금을 부과한 구청장을 상대로 과징금부과처분취소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습니다.

3.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사건 조력은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과징금부과처분취소소송을 제기하며 다음과 같이 조력했습니다.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의 남동생이 등기이행에 협조하지 않았음을 강조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의뢰인의 남동생이 등기 이행에 협조해주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의뢰인은 남동생이 등기 이행에 협조하지 않아 등기를 신청하지 못했는데요,

이 때문에 의뢰인은 남동생을 상대로 소유권이전등기청구소송을 제기해 승소 판결을 받기도 했습니다.

해당 소송의 판결에 따라 의뢰인은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으나 구청은 의뢰인이 장기 미등기자에 해당한다며 과징금을 부과한 것입니다.

성남행정소송변호사, 구청은 재량권을 남용하고 있음을 강조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이 사건 처분을 내린 구청이 재량권을 남용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대법원 2005두3257 판결에 따르면 행정 행위를 함에 있어 이익형량을 하지 않거나 이익형량의 고려 대상이 포함시켜야 할 사항을 누락한 경우 등 그 행정행위는 재량권을 일탈 및 남용한 위법한 처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부동산실명법은 장기 미등기자의 경우 탈세 등의 반사회적 행위가 유발되기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법령을 규정하고 있는 건데요,

의뢰인의 미등기가 장기화된 데에는 남동생과의 매매대금 관련 다툼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성남행정소송변호사는 이로써 의뢰인에게는 탈세 등을 위해 등기 절차를 미룬 것이 아님을 알 수 있기에 이 사건 처분은 구청의 재량권 남용에 따른 것이며 위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4.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의뢰인 사건 조력 결과는

성남행정소송변호사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법률상담예약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성남행정소송변호사가 의뢰인 사건에 조력한 결과 의뢰인은 과징금부과처분을 취소한다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구청은 처분에는 위법성이 없었다며 항소했는데요, 성남행정소송변호사가 항소 방어에 나섰고 재판부는 구청의 항소를 기각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의뢰인은 탈세 의도가 전혀 없었으나 억울하게 3억 원이라는 큰 금액의 과징금을 내야 할 위기였습니다.

성남행정소송변호사가 비슷한 사건 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조력에 나섰기에 부과된 과징금 일체를 취소한다는 판결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번 사건 의뢰인과 같이 과징금부과처분취소소송에 조력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변호사 추천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성남행정소송변호사 | 과징금 약 3억 원 부과 받은 의뢰인, 취소 판결

관련 업무분야

헌법행정 · 행정소송

사건 담당 변호사

곽민섭변호사님

곽민섭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광주지법 해남지원장·부장판사,특허법원 판사 경력

T. 070-5117-5510

정찬우변호사님

정찬우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서울특별시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경력

T. 070-5221-2387

이준희변호사님

이준희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서울고등법원 판사, 의정부지법 고양지원 부장판사 경력

T. 070-5221-2387

배준모변호사님

배준모

총괄변호사

이메일

행정전문 변호사

T. 070-5221-2805

김호정변호사님

김호정

수석변호사

이메일

선관위 위법성검토요원

T. 070-7510-2139

정준변호사님

정준

선임변호사

이메일

노동위원회 구제신청 다수 수행

T. 070-7510-1822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