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업무사례

건물인도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 건물인도소송 당한 의뢰인, 원고 청구 기각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는 건물인도소송을 당했다며 부천에서 관련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찾은 의뢰인을 변호했는데요,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는 원고 청구를 기각시켰습니다.

CONTENTS
  • 1.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를 찾은 의뢰인
  • 2.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건물인도소송
    • -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계약 갱신 청구권
  • 3.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나선 소송 방어
    • -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실질적으로 원고의 딸이 이 사건 건물을 관리했음”
    • -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의뢰인은 계약 갱신 청구권 행사 의사를 명백히 밝혔음”
  • 4.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이끈 판결

1.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를 찾은 의뢰인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의뢰인은 건물인도소송을 당해 부천시에서 관련 사건 수행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찾게 됐다고 하셨습니다.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들어본 의뢰인의 사연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의뢰인은 3년 전 이 사건 원고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했다고 하는데요,

계약만료일이 다가오자 원고의 딸이 의뢰인에게 재계약 조건으로 월세 인상 및 계약 기간 단축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는 원고의 딸이 요구하는 조건을 거절하고, 계약 갱신 청구권을 행사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원고는 계약 만료 1개월 전까지 자신에게 청구권을 행사하지 않았고, 딸에게 보낸 메시지는 이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원고는 건물인도소송을 제기해 의뢰인에게 한 마디로 방을 빼라고 요구한 것인데요,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의뢰인은 소송 방어에 조력을 요청해주셨습니다.

2.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건물인도소송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의뢰인은 건물인도소송을 당했다고 했는데요, 건물인도소송이란 보통 건물주가 제기하는 소송입니다.

세입자에게 퇴거 요청을 했음에도 퇴거하지 않고 세입자가 무단으로 그 건물을 점유하고 있을 때 제기하게 됩니다.

건물인도소송(🔗부동산명도소송)을 제기하는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임대차계약 만료 및 해지로 점유할 권리가 없음에도 임차인이 건물을 인도하지 않을 때

2. 임차인이 아닌 사람이 불법적으로 건물을 점유하고 있을 때

3. 임차인의 채무불이행으로 임대차계약이 해지된 때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계약 갱신 청구권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의뢰인은 원고의 딸에게 계약 갱신 청구권을 행사하겠다고 말했는데요,

계약 갱신 청구권이란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의 갱신을 청구하며 전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2년 더 계약을 연장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계약 갱신 청구권은 1회에 한해 행사할 수 있으며, 계약 만기 6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 건물주에게 행사해야 합니다.

3.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나선 소송 방어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며 건물인도소송 방어에 나섰습니다.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실질적으로 원고의 딸이 이 사건 건물을 관리했음”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는 실질적으로 원고의 딸이 이 사건 건물을 관리해왔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의뢰인은 최초 계약 시부터 원고의 딸에게 관리비를 입금했고 건물에 하자가 생겨도 원고가 아닌 원고의 딸에게 통보해왔습니다.

또한 계약서에 기재된 임대인의 전화번호도 원고 딸의 전화번호로 실질적인 관리는 모두 원고의 딸이 도맡아 왔습니다.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의뢰인은 계약 갱신 청구권 행사 의사를 명백히 밝혔음”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이 계약 갱신 청구권을 행사하겠다는 의사를 명백히 밝혔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의뢰인은 원고 딸에게 문자 메시지로 계약 갱신을 요구했고 이전에도 수차례 계약 갱신과 관련된 대화를 나눈 바 있습니다.

원고는 이후 과도한 월세 인상을 요구하더니 의뢰인이 이를 거절하자 계약 만료 전에 본인에게 계약 갱신 청구권을 행사하지 않았다며 이 사건 건물인도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4.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가 이끈 판결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법률상담예약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의 말을 들은 재판부는 “원고의 주위적 및 예비적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의뢰인은 이전 계약 내용과 같은 조건으로 2년 더 계약을 갱신할 수 있게 됐고, 이 사건 소송에 소요된 비용 일체도 원고가 부담케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사건 의뢰인과 같이 건물인도소송을 당한 경우 건물을 인도해야 할 의무가 없음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에게 사건을 맡겨 주시면 다양한 사건 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 사건에 적합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 조력하겠습니다.

건물인도소송 등 소송 방어에 조력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변호사 추천을 받아 상담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부천부동산전문변호사 | 건물인도소송 당한 의뢰인, 원고 청구 기각

사건 담당 변호사

곽민섭변호사님

곽민섭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광주지법 해남지원장·부장판사,특허법원 판사 경력

T. 070-5117-5510

장문규변호사님

장문규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한국토지주택공사 소송대리

T. 070-7510-2139

박상범변호사님

박상범

수석변호사

이메일

부동산전문 변호사

T. 070-7510-2012

김영형변호사님

김영형

수석변호사

이메일

부동산전문 변호사

T. 070-7510-2014

허지선변호사님

허지선

수석변호사

이메일

부동산전문 변호사

T. 070-7510-1755

신효상변호사님

신효상

선임변호사

이메일

부동산전문 변호사

T. 070-7510-2014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